본문 바로가기
IT 공부

'메타데이터(metadata)'란?

by JoyfulS 2019. 9. 23.

"데이터를 위한 데이터"

 

'속성정보'라고도 불리는 메타데이터는 '데이터에 관한 구조화된 데이터', '다른 데이터를 설명해 주는 데이터'이다.

 

대량의 정보 가운데에서 찾고 있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찾아내서 이용하기 위해 일정한 규칙에 따라 콘텐츠에 대하여 부여되는 데이터이다.  >>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와 유사한 역할)

 

- 콘텐츠의 위치와 내용, 작성자에 관한 정보, 권리 조건, 이용 조건, 이용 내력 등이 기록된다.

- 목적 : 1.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목적

          2. 데이터를 빨리 찾기 위한 목적 ( 정보의 인덱스 역할 )

 

-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메타데이터의 가장 좋은 예가 HTML 태그이다.

- 데이터에 관한 구조화라는 것은 HTML 태그 안에 head body가 있으며, body 안에는 table이 올 수 있고, table 안에는 tr이, tr 안에는 td가 올 수 있는 것처럼 데이터가 상위에서 하위로 나무(tree) 형태의 구조를 이루고 있다는 의미이다.
 
- 사용자는 메타데이터를 이용하여 자기가 원하는 특정 데이터(정보)를 검색엔진 등으로 쉽게 찾아낼 수 있다. 영화의 한 신에서 거기 나오는 배우의 데이터를 추출하거나 축구 시합의 비디오에서 골 인 장면만을 뽑아낼 수 있고, 또 이 자료들을 편집할 수 있는 것도 메타데이터의 기능이다.
- 메타데이터는 데이터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기계(컴퓨터)는 메타데이터의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다.

- 곧, 웹 자료나 다른 것들에 관해 기계가 이해할 수 있는 정보가 메타데이터!

 

참고자료 : [네이버 지식백과] 메타데이터 [metadata] (두산백과)

 

 

+ 메타데이터 정의 분류

- FRBR : Find(검색기능), Identify(식별기능), Select(선택기능), Obtain(획득기능)

- NISO : Resource Discovery(분류-탐색), Organizing Electronic Resources(카테고리-정보자원 연결 및 조직), Interoperability(통합적 검색용이성), Digital Identification(메타데이터 구별 언어 존재), Archiving and Preservation(손상가능성 높음-> 다양한 기법을 통해 지속적 사용)

- FRBR과 NISO는 원론적으로 같은 의미이나 NISO의 경우 Archiving and Preservation이 추가되어, 메타데이터를 하나의 정보자원으로 여겨 분석을 통한 장기적인 보존이 필요함을 강조, 더욱 포괄적인 의미의 메타데이터 기능을 설명함

 

 

+ 메타데이터 주 사용언어

- HTML : 계층적 구조 but 새로운 태그 사용X, 문서양식에 사용되는 속성 표현 어려움, 문서 재사용 불가능

- XML : HTML 단점 보완, 대용량의 복잡한 구조 문서 작성에 용이함 but 문서작성이 복잡해짐

- 출력형식의 언어 : HTML -> CSS //  XML -> CSS/XSL

 

 

메타파일 형식

* RDF

[ 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 ]

웹에 있는 자원에 관한 메타 정보를 표현하기 위한 언어. W3C의 가장 기본적 시맨틱 웹 언어로서 웹 자원을 표현하는데 기본이 되는 제목, 저자, 최종 수정일, 저작권과 같은 웹 문서에 관한 메타 데이터 XML을 기반으로 매우 간단하게 표현한다. 기본적으로 주어, 동사, 목적어에 해당하는 것을 URI를 써서 대상들을 문장으로 구성하거나 노드와 화살표를 써서 도식적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RDF [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 (IT용어사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 RDF파일 예시

 

 

 

댓글